채무/신속채무조정

신속채무조정 확정 후기!

JINlight 2023. 8. 25. 23:50

신속채무조정 접수 후 확정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

7월 20일 목요일 신속채무조정을 접수하고 나서 한달 조금 더 되는 시간만에 신청한 채무조정이 확정됐다는 알림이 왔다.

오늘이 8월 25일이니 워킹데이로는 26일만의 확정이다.

카카오톡 알림으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왔다.

신속채무조정 확정
신속채무조정 확정 알림

매크로 문자 메시지겠지만,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것도 기분이 좋았고

마지막에 힘내세요! 신용회복위원회가 함께 응원합니다! 라는 말도 정말 힘이 됐다.

9월 13일까지 합의서를 체결해야하고 체결하지 않는 경우 채무조정 포기자로 통지되어 추심이 시작될 수 있다고 한다.

채무조정 합의 체결 전에 교육을 들어야하고 앱으로 전자서명을 하면 체결이 완료된다.

바로 체결하진 않았지만 9월 초 중으로 시간내어 교육을 듣고 체결할 예정이다.

 

신속채무조정을 비동의 하는 경우가 있을까?

접수 하고 나서 채권사가 비동의할 경우 채무조정이 안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내심 걱정은 하였으나 여러방면으로 찾아본 결과 연체전 신속채무조정의 경우 비동의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들었다.

애초에 자격이 안되면, 상담하시는 분이 접수조차 안한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채권사 입장에서 생각해보아도 원금 감면을 하지 않고 조금 더 긴 기간 이자와 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비동의할 이유가 없다. 비동의 했다간 채무자는 해당 대출을 갚지 못할테니 채권사는 손해다.

따라서 비동의하는 경우는 걱정하기 보다 앞으로 어떻게 채무를 갚아나갈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현명해보인다.

사실 접수하기 전에는 엄청난 스트레스로 잠도 제대로 못자고 힘들었다.

(아래 신속채무조정 접수 후기 참조)

2023.07.23 - [채무/신속채무조정] - 신속채무조정 후기 (feat. 장점 및 단점)

 

신속채무조정 후기 (feat. 장점 및 단점)

접수 후기 2023.07.20 목요일. 신속채무조정을 신청하고 왔다. 일전에 7월 27일 방문 예약을 했지만, 멘탈이 너무 나가기도 했고 추심을 받기도 싫어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빠르게 다녀왔다. 수원지

lightdebt.tistory.com

하지만 신속 접수 후 한 달보다 조금 긴 시간 동안 대출 상환의 압박이 없었다.

그 동안 월급은 온전히 통장에 그대로 있었고, 접수 하기 전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었다.

물론 이 제도 덕분에 심적으로는 편안해졌지만 결코 나태하거나 채무를 잊어서는 안된다.

아직 갚아나가야할 빚은 그대로 있고 허리띠를 졸라메고 근로소득을 높이거나 부업을 하거나 해야한다.

 

 

신속채무조정 어플을 들어가서 진행절차를 자주 확인해봤는데

STEP 03 접수 통지 단계에서 가장 오래동안 머물렀던 것으로 기억한다. 

STEP 11 동의요청 단계에서 심의를 거친 조정합의서를 채권사에게 동의 요청을 진행하는데,

생각보다 채권사들이 동의를 빨리해서 합의서 체결 단계까지 온 것 같다.

신속채무조정 진행 절차
신속채무조정 진행 절차